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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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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반화학

물질과 성분의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이들 원리가 어떻게 실생활에 이용 될 수 있는가를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알아본다.

2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 분야의 지식을 습득토록 하여 지역사회인들의 건강유지와 국민보건증진에 기여토록 강의한다.

3생리학

인체를 구성하는 각 계통별 기능과 그들 기능 상호간의 협조체제를 공부함으로써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이들 기능들을 증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과 기전들을 탐구하는데 목표를 둔다.

4기초영양학 I II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정상적인 성장발육에 필수 불가결한 영양소의 체내기능 및 소화, 흡수, 대사과정, 그리고 식품의 급원 에너지 대사 등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5식품재료학

식품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명확히 하고 각종 성분의 성질을 설명하고 각론에서는 식품에 있어서의 함유성분의 특성에 관해 강의한다.

6제과제빵실습

이스트를 이용하는 Yeast Bread를 중심으로 여러 종류의 빵을 직접 제조하여 제빵의 기술과 기본 이론을 알게 된다.

7실기교육방법론

교육학의 기초 이론에 근거하여 실기교육 학습지도에 대한 전반벅인 내용 및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8조리원리

각 식품별로 구성성분의 구조,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습득하고 조리과정에서 일으킬 수 있는 변화 등을 상세히 공부함으로써 식생활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향상시키는데 목적은 둔다.

9식품학

식품의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의 종류, 구조, 성질을 다루며, 이들 성분의 식품의 저장 가공중에 일어나는 성분변화에 대하여 강의를 통해 이해를 돕고 식품분석 실험을 해봄으로써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시킨다.

10식품분석

분석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첨단기기를 이용한 기기분석에 이르기까지 식품과 관련된 다양한 분석방법을 강의하고 각종 식품을 대상으로 한 분석 실험을 통해 식품의 성분과 그 변화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도록 한다.

11급식경영학

변화해 가는 생활양식과 발달해 가는 경영기술에 따라 단체급식 책임자는 영양지식 뿐 아니라 급식경영지식의 습득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경영관리의 개념과 이론을 익히고 급식경영의 실무에 필요한 구매 및 인사관리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12단체급식

단체급식과 다량조리의 필요성, 특히 과학적인 방법으로 영양면, 경제면, 작업면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영양사로서 사회에 나가 일할 수 있도록 영양관리 및 식단작성, 위생관리에 중점을 둔다.

13조리실습

한국음식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종류, 상차림 그리고 식사예절 등을 살펴보고, 조리실습을 통하여 재료와 조리과정, 담기 등을 습득하여 전문 식생활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영하는데 목표를 둔다.

14식사요법

질병의 원인 및 영양소 필요량을 이해하고 여기에 기초영양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조리 원리 및 실습을 통한 합리적인 조리법을 응용하여 질병치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식사요법의 기본을 이해하고자 한다.

15생활주기영양학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특이한 생리작용을 거치는 동안 일어나는 여러가지 현상과 생리적 특징을 설명라고 이에 따른 체내 대사의 변화, 영양소와의 관계 및 최적 영양요구량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16생화학

생명기관에 관여라는 화학적 과정을 다루는 분야로써 세포의 구조 및 기능을 살펴보고, 그 대사물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소화, 흡수 및 합성 분해대사 경로를 다룬다.

17식품위생법규

식품위생 전반에 걸친 규제의 내용과 법규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18현장실습

식품 및 영양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나 현장에서 진행되는 실무에 직접 참여하여 학교에서 익힌 지식을 활용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장차 관련 분야에서 종사시 실무적응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19고급영양학

각 영양소의 영양효과, 화학적 성질 및 기타 특성을 파악하며, 그들의 체내 대사과정 및 생리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앎으로써 영양소들에 대한 응용지식을 얻도록 한다.

20임상영양학

보건의료의 일환으로 영양문제를 취급함으로써 영양연구의 지침은 물론 건강유지와 질병의 치료를 영양문제와 관련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21식품위생학

식품의 생산, 제조, 최종적으로 섭취 될 때까지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발생 가능한 식품위생과 관련된 문제와 사례를 공부한다.

22급식정보관리

영양관리, 식단관리, 구매관리, 조리감독, 인사관리, 위생관리 교육 통계 및 분석 등의 급식업무의 전산관리 실습을 통하여 급식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 업무처리를 신속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3식품가공저장

각종 가공식품의 제조기술과 아울러 식품가공품의 품질을 판정할 수 있는 분석 검사방법을 과학적으로 이해, 습득시켜 전문 식품 영양 관리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24서양조리실습

서양조리에 대한 이론과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한 후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하도록 한다.

25단체급식실습

영양사의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영양사의 역할 및 업무에 임하게 하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의 단체급식관리를 이끌 수 있도록 한다.

26교육학개론

교직의 진출할 학생들에게 교육학 전반에 걸친 교육이론, 교육현황 및 교육의 미래상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27영양교육

영양과 식생활 문제의 개선에 필요한 제반기술을 학습하여 개인의 식생활 개선은 물론 의료기관, 산업체, 학교등에서 대상자의 연령과 산업활동에 맞는 식생활을 계회하고 실시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본을 익히도록 한다.

28메뉴 및 원가관리

단체급식과 외식업에서 마케팅 도구 및 판매도구로 이용될 수 있는 메뉴관리에 대해 메뉴 디자인, 메뉴 가격 결정, 메뉴 분석과 평가방법 및 메뉴관리에 관한 최신 동향을 중점적으로 배우며, 현업에서 활용 가능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29영양판정 및 상담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식사섭취량 분석, 신체계측, 생화학적 분석법 등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실습을 통해 영양판정법을 습득하여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30실험조리

식품학 및 영양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조리시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및 영양성분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론적 사실을 각종 조리에 과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31식품미생물학

식품에 관여하는 미생물의 생육, 대사, 유전 등의 기본 이론을 강의하고, 미생물의 순수분리, 배양방법, 형태적 특성, 생리적 특성 등을 실험하여 식생활과 식품산업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32식음료서비스

효율적인 식음료 운영기법을 알기 위해 식음료 산업과 경영에서 고객을 위한 식음료 경영, 식음료의 경제적 전략 및 생산을 위한 구매, 저장, 생산관리와 주방시설의 디자인, 설계 및 설비 등 식음료 분야에 대한 이해 및 지식습득과 실무로 외식산업 관리자를 양성한다.

33지역사회영양학

국민건강의 기본이 되는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역사뢰 영양교육의 중요성 및 방향을 이해하고 보건영양사의 업무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34외식산업창업 및 경영

점포 오픈과 신규 창업을 통해 창업에 대한 자신감확보와 실무적인 전문능력을 배양하고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35환경위생학

인간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제반요인과 이를 조절하여 위생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시켜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게 한다.

36식생활과 건강

올바른 식생활을 통하여 각종 영양성 질병의 예방 및 치료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37식생활관리

식생활 관리는 영양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각 분야별로 식생활 계획을 세우고 실습함으로써 실제 사회와 가정에서 실천하여 식생활 관리자로서 개인 및 사회건강에 기여하고자 한다.

38위생관리실무

식중독 예방과 관련된 기본내용과 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을 위생관리와 식품안전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39식품영양세미나

식품과 영양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종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40커피학

커피의 역사와 원산지 및 커피 생두의 가공 뿐 아니라 로스팅과 커피추출에 대한 이론을 익히며, 커피바리스타로서의 실무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41보건교육학

건강문제와 인간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건강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교육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생활터별 보건교육의 특성과 구체적 운영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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